고양이 중성화 수술비용 how much?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어쩔수 없이 고양이가 성묘로 자라면서 대부분 거치게 되는 과정중 하나인데…

막상 시키려고 하면 비용이 천차만별이라 당황하게 될 것이다. 암컷과 수컷, 병원에 따라서 또 수술방법에 따라서 가격이 제각각이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 중성화 수술비용과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

길을 걷다보면 지나다니는 길냥이중에 귀가 잘린 고양이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 귀가 잘린 고양이들은 모두 중성화 수술을 한 아이들이다.

중성화 수술을 한 아이들을 구분하기 위해 귀를 잘라 놓은 것이라고 하는데.. 그럼 중성화 수술이란 뭘까? 왜 필요한 걸까?

 

고양이 중성화 수술이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수컷 고양이의 경우는 남성 생식기인 남성기를 제거하는 수술로서 “고양이의 남성화수술” 혹은 “고양이의 거세수술”이라고도 한다.

암컷 고양이의 경우는 여성 생식기인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로서 “고양이의 암컷 중성화 수술”이라고도 불린다.

수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 행동과 성적인 활동을 크게 줄여줄 수 있으며,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므로 발생할 수 있는 행동적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암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 및 출산과 관련된 건강문제 및 행동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또한 암컷 고양이의 암 발생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

 

고양이가 중성화 수술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필요성

나는 고양이가 자손을 봤으면 좋겠다? 하는 개인적인 생각에 중성화 수술을 안 시킬까도 생각했는데 주변에서 모두 권유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자.

  1. 인구 통제: 중성화는 고양이의 번식을 제한하여 과도한 증식을 방지하고, 유기동물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너무 많은 고양이가 번식하게 되면 유기동물 보호소에 고양이들이 넘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건강 개선: 중성화는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암과 관련된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고양이의 행동 문제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3. 행동 문제 예방: 중성화는 특히 수컷 고양이의 경우 방랑성, 표시행위, 공격성 등과 같은 행동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암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 기간 동안 발생하는 고양이의 다른 고질적인 행동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4. 냄새와 마킹 제어: 수컷 고양이가 발정할 때 방출하는 향기 물질은 강한 냄새와 마킹을 유발할 수 있다. 중성화를 통해 이러한 냄새와 마킹 행위를 줄일 수 있다.
  5. 사회적 안정: 중성화를 통해 성적인 충돌과 양쪽 성별 간의 특정한 사회적 동적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중성화된 고양이는 종종 더 조화로운 집단 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다.
  6. 장기 수명 증가: 중성화된 고양이는 장기적으로 건강한 행동을 유지하고, 암과 같은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줄여 더 긴 수명을 가질 수 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 시기

고양이의 중성화 적절시기는 고양이의 연령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수컷인지 암컷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고 고양이 무게가 얼마 나가는지 얼마나 성장했는지? 에 따라서도 시기가 조금 달라질 수 있다.

나같은 경우는 수컷 고양이 였는데 5개월 정도 된 시기에 무게가 1.5kg? 가량쯤 나갈때 수술을 시켰었다. 예방주사 맞출겸 병원에 데려갈때 수의사 선생님을 통해서 중성화 수술이 가능한지 여쭤봤었다.

또 중성화 수술을 해야되겠다고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고양이가 성기 쪽을 자주 핥기 시작했고 뭔가 성에 일찍 눈을 뜨는것보다?? 그냥 뭔지 모를때 수술을 시켜버리는게 상실감?! 도 없다는 말을 듣고 수술이 된다 했을때 바로 수술 시켜 버렸다.

아래는 권고하는 중성화 수술 적절 시기이다.

  1. 수컷 고양이:
    • 대부분의 수의사들은 수컷 고양이의 중성화를 5~6개월 정도의 연령에서 수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 이 때 고양이가 성장한 후에 성적인 특성과 행동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암컷 고양이:
    • 대부분의 수의사들은 암컷 고양이의 중성화를 5~6개월 정도의 연령 또는 첫 발정 전에 수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 암컷 고양이가 발정하기 전에 중성화를 하면 발정 관련 문제와 암 발생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비용

고양이 중성화 수술 비용에 관해서는 정말 고민이 많았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 비용이 천차만별이였기 때문이다.

보통은 수컷 고양이의 경우 수컷 고양이의 중성화 비용은 20만~25만원, 암컷 고양이는 35만~50만원 한다고 나오는데, 진짜 저렴한 곳은 15만원 하는 곳도 있었다.

가격은 진짜 천차만별이라서 당근에서 많이 찾아봤었는데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수술하다가 안좋게 됐다라는 글들이 막 보여서 너무 자세하게 찾아보시는건 비추다…

걱정이 얼마나 되던지 다들 싼데는  이유가 있다고 해서 나는 결국 26만원 정도 주고 수술을했는데 처음엔 좀 비싼가 싶었지만 최소 절개였나? 그리고 수술후에도 한번 빼고 더 내원안해도 될만큼 깔끔하게 해주셔서

아주 만족했다. 저렴하게 해서 마음이 불편할바에야 나는 그냥 조금 더 줄고 걱정덜자 이 생각이였는데 막상 시키고 나서 보니 수컷 고양이라서 그런가 걱정보다 엄청 큰 수술은 아니였다.

 

 

고양이 수술 후 관리법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시키고 나면 넥카라를 씌워주는데 조그만 몸에 넥카라까지 하니 밥먹을때도 불편, 물마실때도 불편, 잘때도 불편 고양이들은 점프할때도 잘 살펴보아야한다.

자꾸 앞으로 고꾸라지려고 하고 .. 그렇다 넥카라에 밥이나 이런 것들이 자꾸 묻어서 더러워져서 시중에 파는 넥카라로 바꿔줬는데 제일 작은걸 사줘도 애기 몸에 엄청 커보이더라…

그래도 일주일간은 수술 부위를 핥지 않게 꼭 하고 있어야 한다. 아니면 자꾸 핥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딱 일주일 후 되는날 넥카라를 풀어줬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 후 관리 넥카라

 

 

 

그외에 관리법으로는

고양이의 중성화 수술 후 관리는 수술 후 회복과 복구를 지원하고 잠재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아래는 고양이 중성화 수술 후의 관리법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이다.

  1. 수술 후 휴식과 회복 시간:
    • 수술 후 고양이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조용하고 안락한 장소를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 수술 후 몇 일 동안은 활동을 제한해야 합니다. 이동이나 뛰어오르는 행동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한다.
  2. 식사와 수분 섭취:
    • 수술 후 고양이에게 적절한 양의 식사와 물을 제공하세요. 하지만 과식을 피하도록 주의하세요. 수술 후 일시적으로 식욕이 감소할 수 있다.
  3. 반드시 필요한 약물 복용:
    • 수의사가 처방한 약물 (통증 완화제, 항생제 등)을 정확하게 투여하세요. 약물 복용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편안한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한다.
  4. 히터와 찜질기 사용을 피하세요:
    • 수술 부위를 히터나 찜질기로 직접 가열하지 마세요. 이로 인해 부위가 감염되거나 회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5. 수술 부위 관리:
    • 수술 부위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혈액이나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감염 증상이나 부종이 없는지 주의한다.
    •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경우 외과용 복대를 교체하거나 관리한다.
  6. 수술 부위 눈에 띄지 않도록 주의:
    • 고양이가 수술 부위를 핥거나 긁지 못하도록 방지한다. 필요한 경우 동물용 옷을 입히거나 보호용 카라 등을 사용할 수 있다.
  7. 병원 방문 및 회복 모니터링:
    • 수술 후 정해진 일정에 따라 수의사에게 회복 상태를 확인하러 방문한다. 이로써 합병증이나 문제가 있는지 감시하고 조기에 대처할 수 있다.
  8. 스트레스와 격렬한 활동 피하기:
    • 수술 후 일시적으로 고양이의 스트레스와 격렬한 활동을 피해야 한다.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유지한다.
  9. 예방적 조치:
    • 수술 후에는 고양이의 문제 행동 (핥기, 긁기 등)을 예방하기 위해 보호용 목걸이나 옷 등을 사용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